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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작성하기 [9-1] 시나리오 공식의 법칙

by TYPEFIVE 2022. 10. 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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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1 학습목표 : 시나리오 공식 이해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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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10.23 - [TYPE 1 - CONTENT/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7-1] 이야기 만들기 - 구성점 개념 및 찾기

 

시나리오 작성하기 [7-1] 이야기 만들기 - 구성점 개념 및 찾기

학습 목표: 시퀀스, 줄거리를 이해하고 이야기 만들기에 적용한다. 구성점 개념 및 찾기 구성섬 찾아 만들기 1. 3막 구조, 구성점 - 시나리오 패러다임은 3막 구조로, 영화는 결국 3막 구조 속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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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트로

시나리오 공식이란 무엇인가?

- 수학이나 과학에서 흔히 일컫는 법칙처럼 준수해야 할 기계적인 규칙이 아니라 하나의 원칙을 제시하는 것

- 보편적인 시나리오의 구조와 형식을 학습하는 것이 목표다.

 

총 3가지의 시나리오 공식 유형을 살펴볼 예정이다. 

  1. 아리스토텔레스 - 시나리오 3막 구조
  2. 시드 필드: 시나리오 패러다임 (구성점 1, 2) 
  3. 오기환 감독: 시나리오  

 

2. 아리스토텔레스의 이야기 3막 구조

왜 이야기는 3막구조일까?

- 전통적인 고전 서사 이론 등 모든 이야기는 시작과 중간과 결말이 있기 때문이다.

- 1막이 시작, 2막이 중간, 3막이 결말이다.

 

출처: 나무위키

그리스의 이론가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7장에서 이렇게 말했다.

 

전체는 시작과 중간과 결말을 가지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모든 이야기는 3막 구조로 연결되어있고,

1막이 시작, 2막이 중간, 3막이 결말이라는 인과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연결 되어야 한다고 했다.

 

영화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에 근거하여, 

총 120분을 기준으로 하면, 1막 시작 단계 30분, 2막 중간 단계 60분, 3막 결말 단계 30분,

1:2:1 분량 비율을 따르는 것이 영화 3막 구조의 일반적인 비율이다.

 

이것이 영화 시나리오의 기본 구조가 된다.

 

3. 시드 필드 - 시나리오 패러다임

출처: Sydfield.com

시드 필드에 의하면, 영화는 구조다.

시드 필드가 정의한 시나리오의 패러다임은 아래와 같다.

출처: Script Magazine

1막 (액트 1), 2막 (액트 2), 3막 (액트 3)로 나눠져있고

설정(Setup), 대립(Confrontation), 해결(Resolution) 단계로 구분된다.

 

설정 단계 마지막에는 구성점 1 (Plot Point 1), 대립 후에는 구성점 2(Plot Point 2)가 있다. 

구성점 1, 2를 통해 이야기의 다음 단계로 넘어가게 된다.

 

총 120페이지의 영화 시나리오 기준(대략 1 페이지당 1분)으로,

1막-설정은 30페이지, 2막-대립은 60 페이지, 3막-해결은 30페이지로 볼 수 있다.

 

3. 오기환 감독 - 시나리오

한국의 오기환 감독은 2014년 <패션왕>, 2013년 <이별계약>, 2005년 <작업의 정석> 등 다양한 영화를 만들고 시나리오를 작성한 감독이다.

 

그는 <스토리:흥행하는 글쓰기>라는 책에서 아래와 같은 기본 축을 제시했다.

출처: 오기환 감독의 책 <스토리:흥행하는 글쓰기>

- 5개의 단계 설명

1) 주인공이 플롯의 주체

2) 설정은 주인공의 극적 요구, 욕망을 바탕으로 설정

3) 공격점 1, 2, 3 : 적대점의 공격점 1,2,3의 등장

4) 절정: 공격점 3을 계기로 이야기는 절정으로 연결

5) 주인공: 이야기는 폭팔하고 해결

 

주인공에서 시작해서 주인공으로 끝나는,

주인공의 역할에 따라 주인공이 설정하고 공격점 3개를 통해 다시 주인공으로 가는 패러다임을 제시했다.

 

- 오기환 감독의 공식 대입 예시 (영화 <청년경찰>)

출처: K-MOOC 강내영 교수님의 시나리오 작성하기 수업 9-1

 

4. 영화 <기생충>을 통한 미국의 시드 필드 공식과 한국의 오기환 감독 공식 비교

4.1 시드 필드 시나리오 패러다임 - 영화 <기생충>

4.2 오기환 감독 시나리오 패러다임 - 영화 <기생충>

 

두 시나리오 공식에는 보편성이 들어있다.

두 공식은 기계적인 법칙이 아니라 하나의 원칙을 제시한다. 

 

차이점은 시드 필드는 1막, 2막, 3막을 전환점이 되는 구성점을 통해 이야기를 끌고 나가는 반면, 

오기환 감독은 이야기 전체의 구조 보다는 주인공의 역할, 장애 또는 대립에 따라 주인공이 설정을 하고 행동을 하고 결국 해결하게 된다. 

 

요약하자면, 시드 필드는 구성점 1, 2에 중점을 두고, 오기환 감독은 주인공에 중점을 둔다

 

그러나 중요한 건, 두 공식은 차이점 보다는 보편적인 특성이 크다.

이야기가 보편적으로 3막 구조로 되어 있고 구성점을 통해 이야기가 갈등과 절정을 거쳐 해결된다는 것은 똑같다.

 

이와 같은 공식들 속에서 하나의 영화를 대입하여 공식의 보편성에 한번 접근해보는 연습을 해보는 것을 추천드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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