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목표: 시퀀스, 줄거리를 이해하고 이야기 만들기에 적용한다.
구성점 개념 및 찾기
구성섬 찾아 만들기
1. 3막 구조, 구성점
- 시나리오 패러다임은 3막 구조로, 영화는 결국 3막 구조 속에서 극적 구조를 만들어서 영상으로 전달하는 것이다.
- 시나리오는 "구조"다. 특히 3막 구조다.
1.2 - 구성점이란?
- 구성점은 전환점으로, 이야기의 행동에 관여하여 행동을 다른 방향 및 다음 액트(막)으로 가게한다. 액트 1을 2로, 3을 4로 전환시키는 사건이나 에피소드라고 할 수 있다.
- 구성점은 이야기를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장치이다.
- 영화로는 Plot point라고도 하는데 사건이 바뀌는 지점을 뜻한다.
- 구성점의 존재는 아주 중요하다.
-> 구성점은 등장인물들이 행동을 하게 만들고, 영화를 다른 방향으로 돌리는 우발적 에피소드 혹은 사건이다.
- 시나리오 분량을 120쪽으로 본다면, 구성점 1은 20-27쪽 쯤에, 구성점 2는 80-90쪽 쁨에 있다.
- 구성점 1, 2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등장인물이 무엇을 이루고 싶은지 욕망을 이해해야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장애물을 만들어야되고, 갈등 속에서 극복해나가는 과정을 반드시 포함해야한다.
2. 사례를 통해 구성점 찾아보기
2.1 - 마이클 만 감독의 2004년 영화 <콜래트럴>
영화 <콜래트럴>은 우수한 시나리오로 잘 알려져 있다.
짧게 줄거리를 설명하자면, LA를 배경으로 평범한 택시 운전사 맥스(제이미 폭스)는 어느날 우연히 타지에서 온 빈센트(톰 크루즈)라는 손님을 태운다. 빈센트는 그 날 하루에 5가지 일을 마치고 새벽까지 공항에 가야한다고 했고 맥스와 빈센트는 서로 계약을 맺게된다. 그러나 빈센트는 알고보니 청부살인자였고 맥스는 협박 받으며 그의 살인에 공조하게 된다. 맥스는 빈센트가 마지막으로 살해하려는 사람이 자기가 잘 아는 잘 아는 여자 검사인 것을 알게되고 빈센트에 대항한다. 맥스는 수동적인 인물에서 능동적인 인물로 바뀌고, 나중에는 사건을 해결하게 된다.
2.1.1 - 액트 1: <시작단계, 설정>
평범한 택시 드라이버 맥스가 타지에서 온 손님 빈센트를 태우게 되고 둘은 계약을 맺는다.
액트 1에서는
- 주요 등장인물이 제시
- 극적인 사건의 원인 제공
- 장소, 시기, 환경 소개
2.1.2 - 구성점 1
이 영화의 구성점 1은 액트 1에서 맥스가 빈센트의 첫번째 살인을 목도하게 될때이다.
맥스는 빈센트의 정체를 알게되고, 협박을 당한다.
구성점 1
빈센트의 정체를 알게 되는 맥스
빈센트의 강압 속에 맥스는 범죄의 현장으로 내몰린다.
-> 우발적 사건을 통해 그는 실질적으로 인질이 된다.
2.1.3 - 액트 2: <중간단계, 대립>
맥스와 빈센트가 경찰의 추격을 받게 되고, 빈센트는 청부살인을 계속한다.
빈센트가 자신이 잘 알던 경찰을 죽이는 모습을 본 맥스는 자기가 더 이상 피할 수 없는 상황에 놓여있단 것을 인지하고,
선택을 하게 된다. 살아남기위해 택시를 운전하다 고의적으로 사고를 내고 빈센트에게서 벗어나려고 한다. 이 과정에서 맥스와 빈센트는 대립하고 빈센트를 잡으러 온 경찰과 빈센트도 대립한다.
- 맥스 vs 빈센트의 대립
- 빈센트 vs 경찰의 대립
2.1.4 - 구성점 2
구성점 2는 맥스가 빈센트의 마지막 살인대상이 자기가 잘 알던 여자 검사, 애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부분이다.
구성점 2를 통해 결말 부분, 액트 3으로 넘어가게 된다.
구성점 2
- 마지막 다섯번째 살해 대상자가 애니라는 것을 알게 되는 맥스
2.1.5 - 액트 3: <결말 단계, 해결>
맥스는 애니를 빈센트로 부터 구하고, 둘은 사투를 벌이다 마침내 맥스가 빈센트를 죽이게 된다.
영화 <콜레트럴>에서 구성점의 역할:
- 구성점 1은 이야기를 아예 새로운 방향으로 흘러가게 했다.
- 구성점 2에서 맥스 자신의 능동적인 선택으로 인해 결말로 이어지게 됐다.
액트 1,2,3을 구분하고, 구성점 1, 2를 찾아보는 연습을 하면 구성점이 무엇이고, 구성점이 시나리오 글쓰기에 어떤 필수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다.
'TYPE 1 - CONTENT > 시나리오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나리오 작성하기 [7-2] 신(scene) 구성하기 (2) | 2023.04.19 |
---|---|
시나리오 작성하기 [9-1] 시나리오 공식의 법칙 (2) | 2022.10.31 |
시나리오 작성하기 [6-5] 영화 기초 개념: 미장센 (4) | 2022.08.24 |
시나리오 작성하기 [6-1] 결말과 시작 만들기 #로만 폴란스키 감독 (2) | 2022.08.22 |
시나리오 작성하기 [5-2] 영화 내러티브의 3요소 - 스토리, 플롯, 미쟝센 (4) | 2022.08.2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