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결말과 시작 만들기
#이야기 만들기 #결말 #시작
학습목표: 결말과 시작, 이야기 구성, 갈등을 통해 이야기의 세부적 구조를 이해한다.
시나리오를 쓸때 가장 먼저 생각해야할 것은 무엇일까?
바로 결말을 아는 것이다.
오로지 글의 창작자, 시나리오 작가만이 결말을 알 수 있다.
그리고 결말에 따라 오프닝을 구성한다.
결국 결말 -> 시작 순서라고 볼 수 있다.
시나리오는 구조, 구조, 구조다
시나리오 이야기 구성은 자유분방하게 나아가는 것 같지만 실질적으로 액트 1(시작), 액트2(중간), 액트3(결말)으로 이어지는 구조속에서 이루어진다.
영화 <극한직업>처럼 선형적 구조로 흘러가는 영화가 있는가하면, <남산의 부장들>처럼 플래시백을 통해 과거로 돌아가 비선형적 구조로 흘러가는 영화도 있다.
어떠한 방식이든 시나리오는 기본적으로 3막 구조 속에서 이루어지는 극적 요구와 극적 해결에 도달하는 방식이다.
그래서 시나리오 시작의 가장 좋은 점은 결말은 아는 것이다. 왜냐하면 결말은 곧 해결이기 때문이다.
"결말" = 해결
결말이 달라지는 시나리오 사례를 들어보자면, 1974년 로만 폴란스키 감독의 <차이나타운> 작품을 들 수 있다.
<차이나타운>은 고전영화 중에서도 3막 구조가 완벽히 짜여져 있는 작품으로 명확한 구성점 1,2를 가지고 있다.
시나리오 글쓰기를 공부하는 학생이라면 한번쯤은 봐야하는 교과서 같은 작품이다.
미국 고전영화 중에서도 손꼽히는 명작인 <차이나타운>의 감독은 폴란드 출신의 미국 감독인 로만 폴란스키다.
영화 <차이나타운>은 LA를 배경으로 불륜 사건을 전문으로 담당하는 사립 탐정 제이크가 에블린이라는 여자의 요청에 따라 조사를 하던 중 사건에 희말리게 되면서 벌어지는 사립 탐정 느와르 영화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은 미국 사회 구조가 가지고 있는 모순, 부패 그리고 근친상간 등의 어두운 이면을 영화로 드러냈다.
로만 폴란스키 감독은 폴란드 출신으로 끔찍한 대학살이 있었던 홀로코스트(Holocaust)를 경험한 사람이다.
그의 어머니는 아우슈비츠 수용소에서 죽음을 맞이했고 이런 개인적 경험을 바탕으로 그는 공포, 어두운 이면, 인간의 추악한 면모 등을 영화의 주제로 삼는다.
폴란스키 감독의 다소 충격적인 에피소드를 풀어보자면, 1969년 그의 집에 한 히피 갱단이 침입했고 임신 중인 그의 아내이자 유명 배우 샤론 테이트를 아주 잔인하게 살해했다. 심지어 그 갱단은 아내의 시체를 거실에 매달아두고 집을 나갔다. 충격적인것은 갱단의 원래 표적이 폴란스키 감독이나 샤론 테이트가 아니었던 것이다. 그 후 폴란스키 감독은 1977년에 13살 소녀를 대상으로 한 미성년자 성폭행을 저지르고 해외로 도피한다.
당연히 그의 영화 인생에 종지부를 찍게 될줄 알았지만 놀랍게도 그는 아직도 영화를 찍고 있다. 프랑스로 도피한 그는 범죄를 저지른 후에도 <피아니스트> 등의 영화를 만들었고 심지어 작품은 평단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다. 요즘 화제가 되고 있는 예술 작품성과 창작자의 도덕성의 관계와도 깊은 관련이 있다. 폴란스키 감독 작품은 영화적으로 높은 예술성과 작품성을 가지고 있지만 그는 미성년자 성폭행범이다. 그럼에도 그는 프랑스 세자르 영화제에서 감독상을 수상했고 이것은 많은 논란을 야기했다.
다시 돌아와서, 폴란스키 감독은 <차이나타운>의 대본을 바꾸고 싶어했다. 원래는 해피엔딩이었는데 결국 그의 의견에 따라 언해피엔딩(unhappyending)으로 바꾸게 되었다.
영화의 결말이 어떤지에 따라 영화의 내용은 아예 바뀌게 된다.
시나리오는 비록 시나리오 작가가 쓰지만 시나리오의 최종 결정자는 결국 감독이다.
그래서 전문 시나리오 작가와 감독이 공동으로 작업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강의 체크리스트
- "결말"을 먼저 생각하고 이야기를 써야한다.
- "결말" -> 시작(오프닝) 장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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