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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작성하기 [5-1] 영화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소설글쓰기와 영화글쓰기의 차이점 #이야기만들기

by TYPEFIVE 2022.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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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영화 내러티브란 무엇인가

#이야기만들기 #내러티브 #내러티브개념 #내러티브요소#이야기만들기 #내러티브 #내러티브개념 #내러티브요소


1. 내러티브는 무엇일까?

영화를 공부하다 보면 이야기 구조, 서사, 내러티브 등 비슷한 말이 반복해서 사용되는데 과연 무슨 뜻일까?

 

시나리오는 영화의 스토리텔링, 곧 영화의 이야기를 전달하는 과정이다.

 

이야기는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 이것을 영어로 Narrative(내러티브)라고 한다.

한국어로 번역하면 서사, 또는 서사구조라고 한다.

서사는 한자 차례 서, 일 사를 결합한 말이다.

 

그렇다면, 시나리오의 내러티브란 무엇일까?

시나리오의 내러티브는 사건의 재현이나 사건의 연속을 뜻한다.

 

내러티브 또는 서사구조는 어떻게 구성될까?

내러티브는 스토리(story)와 플롯(plot)의 결합이다.

이것을 이해하면 아주 명료하게 내러티브를 이해할 수 있다.

 

스토리란, 

- 인물과 배경의 도움으로 시간 순서대로 정돈해 놓은 사건의 서술

- 특정 시공간에서 발생한 인과관계가 있는 사건들의 연쇄

 

스토리의 간단한 한문장 예시:

"왕이 죽었다. 왕비가 죽었다." 

 

플롯이란,

- 스크린 상의 시청각적 요소들로 이루어진 심리적 인과관계 (시간 순서대로가 아니라 감정적으로)

 

플롯의 간단한 한문장 예시:

"왕이 죽었다, 그리고 그 슬픔을 견디지 못해 왕비도 따라서 죽었다." 

 

책을 통해서 공부하다보면 이런 표현이 나오기도 하는데, 러시아의 형식적인 문화이론가들은 스토리에 해당하는 것을 파블라, 플롯에 해당하는 것을 슈제트라고 칭했다. 

- 파블라 (fabula) : 시간의 순서대로 사건이 제시

- 슈제트 (syuzhet) : 이야기의 순서를 재구성

 

2. 시나리오의 내러티브 구조

시나리오는 대부분 3막구조 (시작 - 중간 - 결말)로 이루어져있다.

액트 1(시작), 액트 2(중간), 액트 3(결말)이라고 부르기도 한다. 

 

이런 내러티브 구조는 다양한 형식이 있다.

2.1 원인-결과식

-> 사건의 발생을 시작으로 시간의 순서에 따라 구성되는 이야기 구조

 

2.2 결과-원인식 

-> 이런 영화는 주로 회상 기법 (플래시백)을 사용한다.

-> 예로, 1992년 폴 버호벤의 영화 <원초적 본능>에서는 먼저 살인사건이 발생하고 피의자를 추적하는 형사의 이야기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2.3 에피소드식

-> 인과관계 없이 독립적으로 서술된 이야기 구조

-> 예로 2013년 지아 장 커의 영화 <천주정>이 있다. 

 

3. 영화와 소설의 내러티브 특징 비교

3.1 영화와 소설의 근본적인 차이는, 이야기의 전달방식이다.

- 영화의 가장 큰 특징은 카메라라는 중계자가 있다는 점이다. 영화는 롱샷, 클로즈업 등 여러가지 방식을 통해 관객들에게 이야기를 전달할 수 있다는 점이 기본적인 차이다.

 

3.2 수용방식

-> 독자의 능동성과 관객의 수동성

 

소설을 읽는 독자들은 자기의 상상력을 통해 소설의 글을 확장시킬 수도 있고, 또한 잠시 내려놓았다 언제든지 마음대로 볼 수 있다.

그러나 영화의 관객들은 2시간 가량 되는 시간동안 영화관 안에서 꼼짝 없이 있어야 하고 카메라와 등장인물에  몰입되는, 이른바 동일시되는 효과안에서 영화를 보게 된다.

영화의 관객들은 카메라의 프레임을 통해 일차적 동일시, 등장인물을 통해 이차적 동일시하며 무의식적으로 영화에 몰입하게 된다.

관객은 수동적인 무의식 상태속에서 영화를 감상하게 되는 것이다.

소설에 비해 영화는 훨씬 수동적이다. 

 

3.3 내면심리 묘사

소설은 문자라는 "상징적 기호"인 반면 영화는 영상이라는 "도상적 기호"이다.

 

3.4 현실세계의 표현 방식

영화는 현실세계를 직접적으로 묘사하는 핍진성(Verisimilitude)의 예술이다. 

 

1986년 영화 <희생>의 감독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는 아래와 같은 말을 했다.

출처: 서울아트시네마

영화의 탄생은 현실의 시공간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발견한 사건

영화는 가장 사회와 인간과 현실을 직접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사실적인 예술 매체다. 

 

위의 영화적, 소설적 글쓰기의 차이점을 염두에 두고 시나리오를 써야 좀 더 좋은 시나리오를 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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