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번 추석 연휴에 넷플릭스에 공개된 아주 핫한 시리즈, 수리남의 해외반응에 대해 살펴볼 예정!
9월 9일에 공개되었으니 아직 일주일도 지나지 않았는데 내 주위 반응은 꽤나 긍정적이었고 나도 하루 만에 정주행 완료!
수리남은 총 6부작으로 연휴에 정주행하기 딱 좋았다.
1. 제목, 출연진, 감독
일단 나는 무슨 내용인지 아예 모르는 상태로 봤다.
강남역 사거리에서 홍보 포스터랑 제목을 보고는 수리하는 남자..?의 줄임말인가 ㅋㅋㅋ 생각했었는데 당연히 완전 아니었다 ^-^
(*스포아님* 근데 알고보면 하정우가 맡은 캐릭터인 강인구의 직업이 원래 자동차 수리공이긴 했으니 그렇게까지 틀린 해석은 아니었던걸로..?)
하정우, 황정민, 박해수, 조우진, 유연석 출연의 치트키 캐스팅에다가 <비스트 보이즈>, <범죄와의 전쟁>, <검사외전>, <공작> 등 여러 히트작을 연출한 스타 감독 윤종빈 감독의 첫 시리즈 물이라니! 포스터만으로도 기대감 완전 MAX 🤭
줄거리를 아주 짧게 설명하자면, 남미의 작은 나라 수리남에서 암약한 한국인 마약상과 그를 잡는 작전에 투입된 민간인 사업가의 실화를 바탕으로 한 범죄, 액션, 스릴러 시리즈이다. (수리남에서 칼리 카르텔과 손잡고 마약 밀매조직을 만들어 마약왕이 된 한국인 조봉행의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고 한다.)
1.1 수리남의 영어 제목
넷플릭스가 글로벌 OTT이다 보니 당연히 영어권 시청자들에게 좀 더 적합한 작품명으로 바뀌는 경우가 많다.
근데 수리남의 경우 원래 영어를 한국어로 표기한 제목이라 뭔가 당연히 Suriname (영화의 배경이 된 남미의 작은 나라 영어 표기명)으로 번역될 줄 알았는데 예상외로 수리남의 영어 작품명은 Narco-Saints였다.
위키피디아에 의하면 Narco Saints는 가톨릭 성인(Catholic saint), 특히 미국과 라틴 아메리카에서 돈세탁, 밀수 및 마약 밀매와 같은 범죄자들이 숭배하는 민간 성인(folk saint)를 뜻하는 말이라고 한다. 수리남에서는 황정민 배우가 맡은 코카인 거래 및 온갖 범죄에 가담하며 신을 들먹이는 목사인 전요환 캐릭터가 Narco Saint에 해당한다고 말할 수 있겠다.
뜻을 확인해보니 확실히 Suriname보다는 Narco-saints가 전체적인 드라마의 내용에 훨씬 적합한 작품명인 것 같다.
역시 넷플릭스 👍🏻
이런 제목 덕분인지는 몰라도 해외에서는 수리남이 한국판 나르코스(Narcos)라고 불리고 있다.
나르코스(Narcos)는 또 다른 넷플릭스 자체 제작 오리지널 시리즈로 콜롬비아의 마약 카르텔의 형성과 몰락, 그리고 이런 마약 관계자들을 잡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미국 마약단속국 DEA(Drug Enforcement Administration) 요원들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현재의 넷플릭스를 있게한 넷플릭스의 아주 대표적인 작품 중 하나로 굉장히 상징적이고 미국 뿐만 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많은 인기를 얻었다.
실제로 수리남에서 전요환 목사가 손을 잡은 콜롬비아의 칼리 카르텔(Cali Cartel)이 나르코스에서 중점적으로 다뤄지기도 했고 나르코스와 마찬가지로 수리남에서도 미국 마약 단속국 (DEA)이 개입한다.
2. 수리남 해외 반응
2.1 imdb
먼저 수리남의 미국의 가장 활발한 리뷰 사이트 중 하나인 imdb 평점 및 평가를 살펴보자.
👉🏻 수리남 imdb 링크: https://www.imdb.com/title/tt14518692/?ref_=tt_urv
아직 릴리즈 된지 얼마 안지나서 그런지 평가수가 많지는 않다. (2022년 9월 12일 기준 494개)
평점 7.3이면 꽤 나쁘지 않은편인 것 같다.
비교를 위해 다른 시리즈의 평점을 확인해보자면 아래와 같다.
1. 넥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 8.1
2. 넥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 7.6 --> 인기 웹툰 원작의 한국 좀비 드라마 시리즈
3. 드라마 시리즈 <브레이킹 배드> 👉🏻 9.4 (워낙 유명한 이 작품은 imdb 전체 티비쇼 랭킹 2위다.)
4. 영국 드라마 시리즈 <셜록> 👉🏻 9.0 (베네딕트 컴버배치의 미친 연기력으로 한국에서도 많은 사랑을 받은 영국 드라마 시리즈)
5. 영화 <기생충> 👉🏻 8.5
6. 한국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8.9
7. 시리즈 <서울대작전> 👉🏻 5.5
특히 수리남 좀 전에 공개된 한국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 유아인, 고경표 주연의 <서울대작전>과 비교했을때 아주 선방했다고 볼수있겠다.
댓글반응을 좀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자면,
- 부정적인 의견 및 제안
- "한국어를 못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한국어는 굉장히 빠르고 자막 역시 속도가 빨라서 놓치는 경우가 많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영어 더빙 버전으로 봤는데 더빙 퀄리티가 좋지는 않았다. 실제 배우들의 영어 더빙이 있다면 좋을 것 같다."
- "총 6화였는데 5화 정도가 적합했을 것 같다. 4,5,6화가 2편 분량으로 편집되었다면 더 좋을듯. 특히 5화는 너무 반복적이고 뻔했다."
- "실화를 바탕으로 제작되었다고 하는데 왜 실제 이름을 쓰지 않는 건지 궁금하다. 다음 시즌에는 실제 이름을 사용했으면 좋겠다."
- "실제 수리남인으로서 이 시리즈는 수리남에 대한 모욕이다. 수리남이 부패된 나라인 건 맞지만 시리즈에서 표현된 정도는 아니다. 수리남사람으로서 굉장히 언짢다."
- "눈에 보이는 줄거리 허점들이 존재하고 고개를 절레절레 젓게 만드는 장면들이 있다. 한국인은 대부분의 것들을 잘하지만 총과 관련된 것은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 같다."
- 긍정적인 의견
- "한국의 또 다른 히트작. 캐스팅이 너무 좋고 배우들도 연기를 정말 잘했다. 지루할 틈이 없는 전개와 잘 쓰여진 각본. 완전 추천!"
- "수리남의 퀄리티에 놀랐다. <오징어게임>이 우연하게 발생한 기적 또는 반복될 수 없는 성공이 아니라는 것을 수리남이 확인해준 것 같다. 제작자 및 연출자들이 기존 <나르코스> 시리즈를 잘 공부하고 분석했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배우들의 연기가 정말 인상적이었다."
- "실화 바탕의 이야기라 더욱 흥미로웠다. 또 다른 실화를 바탕으로 한 한국의 Narco 이야기가 나왔으면 좋겠다."
2.2 Rotten Tomatoes
또 다른 대표적인 글로벌 리뷰 사이트 Rotten Tomatoes의 수리남 평가를 확인해보자.
👉🏻 수리남 Rotten Tomatoes 링크: https://www.rottentomatoes.com/tv/narco_saints
토마토의 신선도 (freshness)가 높을수록 영화가 흥미롭다는 뜻이다. 썩은 토마토는 반대로 재미없다는 뜻!
그러나 아쉽게도 아직 토마토지수가 측정되지 않았다 ㅠㅠ 아직 충분한 평가 데이터가 없다고 나온다.
그렇지만 평균 관객 스코어는 89%로 꽤 높은 편이었다.
어느정도인지 감이 안오기 때문에 다른 작품들의 관객 스코어 (Average Audience Score)와 비교해보자면,
- 영화 <기생충> : 90%
- 넷플릭스 시리즈 <오징어게임>: 83%
- 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 90%
- 드라마 시리즈 <브레이킹 배드> : 97%
- 영화 <어벤져스:엔드게임> : 90%
근데 위에서 말한대로 아직 평가수가 많지 않아서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는 아닌 것 같다.
시간이 좀 더 지나고 토마토지수가 나와야 좀 더 적절한 Rotten Tomatoes 해외 평가를 확인해볼 수 있을 듯하다.
3. 총평 및 마무리
개인적인 감상평으로는, 분명 허점도 많고 아쉬운 부분도 있었지만 투자한 6시간이 전혀 안 아까울 정도 흥미진진하고 재밌게 봤다.예상가능한 플롯이 좀 아쉬웠지만 그래도 수리남이라는 나라에 대해 알게되어 신선했고 실화를 바탕으로 한 점이 더욱 몰입을 높여준 것 같다. 배우들의 연기는 말해뭐해.. 한국을 대표하는 배우들인 만큼 연기는 다들 최고였다.
그러나 하정우, 황정민 캐릭터와 마약 밀매, 언더커버 등 내가 느끼기에는 뭔가 익숙하고 뻔한 설정이라 보면서 점점 긴장감이 떨어졌던 동시에 익숙해서 더 재미있기도 했다.
해외 반응은 전체적으로 꽤 긍정적인 편이나 엄청 센세이셔널한 평가는 없는 것 같다. 아직 넷플릭스에 공개된지 며칠 지나지 않아서 좀 더 반응을 지켜봐야할 듯 싶다. (추후 imdb나 Rotten Tomatoes 평점은 수정될 것 같다.)
이미 넷플릭스 구독자라면 수리남 완전 추천! ⭐️⭐️⭐️
또 다른 시리즈의 해외 반응이 궁금하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 🙆🏻♀️
2022.03.03 - [TYPE 1 - CONTENT/콘텐츠 트렌드] - NEW 넷플릭스 오리지널 <소년심판> 해외반응 모음 1탄 #대한민국의 촉법소년 문제를 다룬 신작
2022.02.01 - [TYPE 1 - CONTENT/콘텐츠 트렌드] -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해외 반응 모음 #로튼토마토 #imdb #지우학
2022.04.15 - [TYPE 1 - CONTENT/영어로 콘텐츠 용어 정리] - 국내 및 해외 영화, 드라마 한국 제목과 영어 제목 비교하기
2022.01.21 - [TYPE 1 - CONTENT/영어로 콘텐츠 용어 정리] - [시나리오, 영화, 트리트먼트 등] 콘텐츠 산업 관련 용어 영어로 총정리! Vol.1
'TYPE 1 - CONTENT > 콘텐츠 해외 반응, 리뷰 및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넷플릭스 시리즈 [더 글로리] 해외 반응, 리뷰 및 후기 (1059) | 2023.01.03 |
---|---|
넷플릭스 오리지널 [웬즈데이 Wednesday] 해외 반응, 리뷰 및 후기 #고딕호러 (1067) | 2022.12.06 |
영화 관련 기사 추천 - 씨네 21 [2022 상반기 한국영화 결산] 시리즈 (6) | 2022.09.24 |
NEW 넷플릭스 오리지널 <소년심판> 해외반응 모음 1탄 #대한민국의 촉법소년 문제를 다룬 신작 (600) | 2022.03.03 |
넷플릭스 시리즈 [지금 우리 학교는] 해외 반응 모음 #로튼토마토 #imdb #지우학 (592) | 2022.02.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