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YPE 4 - LIFE/잡 것 리뷰

SC은행 이메일 사기, 링크드인 채용 사기, 외국계기업 허위 이메일 오퍼, Judy Hsu from Standard Chartered Bank

by TYPEFIVE 2022. 3. 10.
반응형

오늘은 얼마전에 있었던 황당한 사건에 대한 포스팅을 해보려한다..

 

일단 나는 2주 정도 전에 처음으로 링크드인 프로필을 업데이트 했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며칠전에 이메일을 확인해보니 스팸함으로 이상한 메일이 하나 와있었다.

 

 

Judy Hsu라는 미국계 중국인의 이름을 가진 사람이 보낸 이메일이었는데 내용은 이러했다.

당신의 링크드인 프로필을 보고 내가 찾고 있던 사람과 적합해서 연락을 했다.
오퍼를 드리려고 하는데 관심이 있다면 속히 답장 부탁한다.

 

처음에는 보고 ? 뭐지? 내가 언제 링크드인에 이메일을 올려놨더라..

하다가 도대체 오퍼가 뭐길래 이렇게 의미심장하게 말하는거지 궁금해져서 망설임 없이 바로 답장했다.

 

연락주셔서 감사합니다. 
, 말씀주신 오퍼에 관심이 있습니다.
답장 기다리겠습니다.

 

그렇게 이메일을 보내고 6시간 뒤... 

Judy한테 답장이 와있었다.

 

(핸드폰 화면이 더 보기 편해서 핸드폰 캡처 화면로 첨부함.)

 

이메일 내용은 이렇다.

빠른 답장 감사하다.
일단 정식으로 인사를 드리겠다. 내 이름은 Judy Hsu고 현재 SC은행 (Standard Chartered Bank)에서 아세안과 동남아시아 지역 CEO로 일하고 있다. 보안 차원에서 링크드인 프로필에서 숨겨야 했다. 빠르게 본론으로 넘어가겠다.
일단 이 이메일에 있는 내용은 기밀이기 때문에 누구에게도 발설해서는 안된다. 개인 이메일로 연락한 이유 역시 우리 대화는 우리끼리만 알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 오잉? Standard Chartered? 여기 엄청 메이저 은행 아니야? 뭐지..? 바로 링크드인에 검색해봤는데 Judy Hsu 프로필이 뜨는 것이었다. 여기서부터 집중해서 읽기 시작했다. 


나는 중국해양석유총공사 (CNOOC, China National Offshore Oil Corporation)의 해외 계약자인 Mr. Richard의 개인 회계사고 그는 우리 은행에 투자 계좌를 가지고 있다. 안타깝게도, 그는 2009년 여름에 프랑스에서 사망했다. 그는 유서를 남기지 않았고 대사관을 통해 그의 남겨진 가족을 찾으려고 했지만 결국 찾지 못했다. 내가 당신에게 연락한 이유는 내 고객의 남은 자금을 홍콩으로 송환하려고 하기 때문이다. 내가 당신을 친척으로 추천할 것이기 때문에 은행은 계좌를 당신에게 오픈할 것이다. 우리가 함께 협력한다면 분명 성공할 수 있다.

---> 응..? 이게 무슨 🐶소리쥬..? 

 

나는 종교적 신념을 가진 여자로서 거짓말은 못한다. 자금은 $22,500,000고 우리가 성공한다면 50:50으로 나눠가질 수 있다. 당신이 도와준다면 올바른 은행과 법적 절차를 통해 잘 해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이 딜에 관심이 없다면 내가 이메일을 보내고 연락했다는 사실을 잊어달라. 알겠지만 이런 기회는 인생에 한번 찾아올까말까한 기회다. 나도 내 가족을 위해 최선을 다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한다. 생각해보고 결정해달라. 만약 긍정적인 답변을 준다면 자금의 송금을 위한 정보들을 전달주겠다.

 

---> 여기서부터 사기꾼의 스멜이 나기 시작했다. 갑자기 종교요..?그리고 22,500,000달러? ㅋㅋㅋㅋㅋㅋㅋ 갑자기 이걸 송금해서 반띵한다니요,,

 

내가 당신에게 연락한 이유는 내 고객과 성이 같아서이다. 이 계약 관련해서 기밀 유지를 부탁드린다. 현재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기 때문에 이 계약의 성공을 보장할 수 있다. 이 송금은 분명 우리 둘에게 큰 이익을 갖다줄 것이다. 빠른 시일내로 답장부탁한다.

 

이렇게 이메일은 끝이 났다. 처음 읽고, 아니 내가 뭘 본거지?

솔직히 처음에는 진짜 실제일까하는 마음에 두근두근,,했다 ㅋㅋㅋㅋㅋ 🤭

아니, 나에게 이런 드라마 같은 일이.. (벌써 돈 어떻게 쓸건지 생각하고있었음)

 

근데 다시 한번 정신차리고 보니까 현실적으로 너무 말이 안되는 것이었다.

일단 나는 김씨다. 한국에 김씨가 얼마나 많은데 이걸 왜 나한테 보내??

이렇게 은행 고위직에 있는 사람이 누군지도 모르는 한국에 있는 사람한테 협조를 부탁한다고?? 

 

사기임이 확실했다...!

심지어 이 사기꾼은 실제 인물을 사칭하고 있었다. 

https://www.sc.com/en/people/judy-hsu/ 

 

Judy Hsu

Judy is CEO, Chief Executive Officer for Consumer, Private and Business Banking (CPBB)

www.sc.com

보내준 이메일에 첨부된 링크인데 Judy Hsu는 실존인물이었다.

 

관련해서 영어로 좀 검색해보니 이거이거 완전 상습범이었다.

피해자들이 올린 글을 보니 수법이 동일했다. 여기서 또 이메일에 답장하면 여권 사본이랑 개인정보를 보내라고 한다고 한다.

그리고 계좌에다 일단 $10,000를 송금하라고 했다는 사람도 있다 😱

 

최근에 본 넷플릭스의 Inventing Anna (애나 만들기)랑 Tinder Swindler(데이팅 앱 사기)가 떠올랐다... 

인터넷 사기가 이렇게 무섭구나. 나랑은 상관없는 일인줄 알았는데,, 

 

사기범의 이메일은 -->  judyhsu263@gmail.com 

 

요즘 한국에서도 링크드인을 많이 쓰는 만큼 정말 조심해야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다들 사기 조심하세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