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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영화에서 감독의 역할, 감독을 통해 시나리오 이해하기, 작가주의 감독

by TYPEFIVE 2022. 1.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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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2.01.12 - [시나리오의 모든 것📽️] - [1-5] 시나리오의 구성(4) : 구조

 

[1-5] 시나리오의 구성(4) :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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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나리오 학습을 위한 영화 기초 개념(1): 감독과 시나리오

이번 강의의 목표: 감독을 통해 시나리오 이해하기

 

1. 영화는 기본적으로 '감독의 영화'다.

- 영화의 사전적 의미도 감독의, 감독에 의한 영화다.

 

- 영화의 모든 과정을 총괄하는 감독, 그 중에서도 좋은 감독이 되기 위해서는 여러 능력이 필요하다.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점들은 아래와 같다.

    1) 감독은 영화 작품과 현장을 장악해야 한다.

    2) 스탭, 배우 등 인력들을 장악할 수 있는 리더십이 필요하다.

 

2. 작가주의 감독

- 영화에서 마치 세상의 창조주와 같은 역할을 하는 감독들을 뜻하는 용어가 있다. 바로 작가주의 감독이다. 마치 작가가 글을 통해 자신의 예술 체계나 세상을 표현하듯이, 영화에서 중심적인 인물은 감독이며 따라서 감독은 작가와 같이 창조주 또는 주인공의 역할을 한다.

 

- 영화 비평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 라는 잡지에서 프랑스아 트뤼포 감독은 "영화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감독의 역할"이라고 말했다. 특히 알프레드 히치콕을 자신만의 독특한 개성과 철학이 있는 작가주의 감독이라고 칭하며 숭배했다. 

 

- 한국의 대표적인 작가주의 감독

   -> 박찬욱 (대표작: 올드보이, 박쥐, 아가씨 등)

   -> 봉준호 (대표작: 기생충, 설국열차, 괴물 등)

   -> 이창동 (대표작: 박하사탕, 오아시스, 버닝 등)

   . 위 감독들은 영화에서 주제의식, 색채, 형식, 연기 등 그들만의 일정한 스타일을 보여준다.

 

 

박찬욱 감독 (출처: 네이버)
봉준호 감독 (출처: 주간조선)
이창동 감독 (출처: 국민일보)

그들은 영화에서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하려고 하기 때문에 대부분의 작가주의 감독은 시나리오를 본인이 쓴다. 

전문적인 시나리오 작가의 조언이 필요할때는 공동집필을 한다. 

 

- 해외의 대표적인 작가주의 감독 

  -> 오슨 웰스 (대표작: 시민 케인) 

  -> 알프레드 히치콕 (대표작: 싸이코) 

  -> 스탠리 큐브릭 (대표작: 시계 태엽 오랜지)

  -> 안드레이 타르코프스키 (대표작: 희생)

  -> 쿠엔틴 타란티노 (대표작: 킬빌 1&2, Once Upon A Time in Hollywood)

오슨 웰스 (출처: 나무위키)
알프레드 히치콕 (출처: 나무위키)
쿠엔틴 타란티노 (출처: 시네21)

3. 작가주의 감독과 영화 산업 시스템은 긴장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의 대표 스튜디오. 왼쪽부터 시계방향으로 The Walt Disney Studio, MGM, Paramount Pictures, Warner Bros Pictures (출처: BroBible.com)

 

20세기 스튜디오, 유니버셜 픽쳐스 등 할리우드의 메이저 스튜디오 시스템은 영화제작과정에서 감독, 시나리오 작가, 카메라감독, 편집감독 등을 전문화, 세분화, 분업화한다. 따라서 감독은 연출적 기능만 맡는 것이 특징이다.

 

경제적 수입을 최우선으로 두는 산업 시스템은 예술주의 감독보다는 대중적이고 경제적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형태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필연적으로 감독과 영화산업시스템은 충돌할 수밖에 없다.

 

예로, 탐 크루즈의 대표작 <미션 임파서블>을 누가 연출했는지 대부분 사람들은 기억하지 못한다.

실제로 영화에서도 감독 이름보다 탐 크루즈의 이름이 먼저 나온다. 티켓파워를 가진 주인공 톰 크루즈를 내세운 대중 영화인 것이다.

 

아주 오래된 미국의 고전 영화 <시민 케인>을 연출한 오슨 웰스는 26살에 영화를 연출한 천재감독이었지만 할리우드의 이단아라고 불렸다. 

오슨 웰스의 영화 <시민 케인> 포스터 (출처: 나무위키)

 

오슨 웰스는 미국 산업 영화의 스테레오타입에서 벗어나 롱테이크, 딥포커스 등 직접 카메라 연출기법을 연구하고 참고해서 본인이 찍고 싶은 영화를 만들었다. 

- 롱테이크 : 1-2분 이상의 샷이 편집 없이 길게 진행되는 것

- 딥포커스 : 피사페들이 앞뒤의 거리에 관계없이 모두 초점이 선명하게 맞는 것

 

당연히 오슨 웰즈의 영화는 신세계였고 평론가들은 그의 영화를 "독창적이고 창조적인 위대한 영화" 라고 칭하는 둥 엄청난 호평을 받았다.

 

반면에 대중들의 입장에서는 기존의 할리우드 영화 형식에서 많이 벗어났기 때문에 흥미가 덜했다. 

또한 당대의 언론 재벌을 비판한 내용으로 사회적 압박을 받았고 결국 흥행 참패라는 결과로 이어졌다. 

 

이처럼, 오슨 웰즈라는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감독은 영화를 만들었지만 할리우드에서는 아웃사이더가 되었다.

이 사례는 아직까지도 대표적인 작가주의 감독과 산업 영화 시스템의 충돌 사례로 꼽힌다.

 

결론적으로 작가주의 감독은 영화를 통해 자신의 예술세계를 표현하는 예술가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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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에서 계속. To be continu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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