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글 확인하기 👇
2022.01.10 - [시나리오의 모든 것📽️] - [1-2] 시나리오의 구성(1) : 이야기
1-3. 시나리오의 구성(2) : 인물과 행동
- 인물 (Character)은 시나리오에 등장하는 인물의 개성이나 자아를 특징짓는 정신적 특성의 총합
. 시나리오의 인물은 그들만의 외향, 특징, 환경 등을 통해 만들어진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제2장에서 “예술가는 행동을 하고 있는 인간을 모방한다.”라고 했다.
즉, 이야기의 재료는 인물보다는 행동이라는 것이다.
인물은 곧 행동이다.
- 이야기는 등장인물을 통해서 전달된다.
. 미국의 시나리오 작가 시드 필드는 “좋은 등장인물은 시나리오의 심장이자 영혼이요, 신경계이다.”라고 했다.
시나리오에서 등장인물이 얼마나 중요한지 알수있다.
시나리오의 등장인물은 여러 조건이 있지만, 4가지 기본 조건이 제시되어야한다.
- 등장인물의 기본조건
- 강하고 뚜렷한 극적 요구를 가진다.
- 개성 있는 관점을 가진다. -> 평범한 인물은 약한 캐릭터로 그려질 수 있다.
- 태도를 구체화 한다. -> 태도와 행동이 구체적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 어떤 변화나 변혁을 겪는다. -> 정형화된 인물은 X
- 인물 유형의 분류
1. 평면적 인물 (flat character) -> 고정된 캐릭터의 도식적 인물
. 예로, <007 스펙터>,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는 냉정하고 애국심과 신념을 가진 사나이다. 여러 배우가 제임스 본드를 연기했지만 그와 관계없이 007시리즈의 제임스 본드는 강인한 스파이 캐릭터를 가지고 있는 평면적 인물이다.
2. 입체적 인물 (round character) -> 변화하는 캐릭터를 가진 개성적 인물
. 예로 1972년 영화 <대부>가 있다. (also called the 갓파더). 1,2,3편까지 나왔는데 여기서 배우 알파치노가 연기한 마이클이라는 인물은 건전한 미국 청년에서 이중적으로 음모에 가득한 마피아 조직의 보스로 변하는 입체적 캐릭터다.
3. 상징적 인물 -> 정치나 문화적 상징성을 가지는 인물
. 예로 매드맥스(Mad Max)의 사실상 주인공인 강인한 여성 캐릭터 퓨리오사가 있다.
. 또한 리들리 스콧 감독의 <에일리언>, <델마와 루이스>에도 상징적인 여성 캐릭터가 나온다.
이런 여성 캐릭터들은 90년대 이후의 양성평등 정신을 구현하는 그 시대의 상징적 인물로서 달라진 여성상을 표현하고 한다.
결론적으로, 시나리오를 창작할 때는 주제와 지향하는 바에 맞는 이러한 인물들을 잘 배치하는 것이 아주 중요하다.
<다음에서 계속. To be continued.>
'TYPE 1 - CONTENT > 시나리오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1-6] 영화에서 감독의 역할, 감독을 통해 시나리오 이해하기, 작가주의 감독 (4) | 2022.01.12 |
---|---|
[1-5] 시나리오의 구성(4) : 구조 (4) | 2022.01.12 |
[1-4] 시나리오의 구성(3) : 대사 (2) | 2022.01.11 |
[1-2] 시나리오의 구성(1) : 이야기 (4) | 2022.01.10 |
[1-1] 시나리오란 무엇인가? (4) | 2022.01.10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