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YPE 1 - CONTENT/시나리오의 모든 것

시나리오 작성하기 [4-1] 등장인물의 개념 및 창조

by TYPEFIVE 2022. 1. 18.
반응형

- 이전 글 보기 👇🏻 -

2022.01.17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5] 시나리오 학습을 위한 영화 기초 개념(3): 편집2

 

시나리오 작성하기 [3-5] 시나리오 학습을 위한 영화 기초 개념(3): 편집2

 - 이전 글 보기 👇🏻 - 2022.01.16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4~3-5] 트리트먼트 쓰기(1~2) 시나리오 작성하기 [3-4~3-5] 트리트먼트 쓰기(1~2) [3-3]

typefive.tistory.com


[4-1] 등장인물의 개념 및 창조

4- 강의 목표: 등장인물 만들기 - 시나리오 등장인물 개념과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만든다

4-1 강의 목표: 등장인물 이해하기

 

- 등장인물 또는 인물(character)이란 무엇일까?

 

"시나리오는 무엇인가"라는 책을 집필한 시모어 채트먼은 말했다.

시모어 채트먼 Seymour Chatman (출처: University of California)

 

인물이란 하나의 개성(personality)이나 자아를 특징짓는 정신적 총합의 특성이다.

총체성은 변화를 겪으면서도 계속 지속되는 독자적 특징, 자아다

 

- 시나리오 속 인물이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2장에서 "예술가는 행동을 하고 있는 인간을 모방한다."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구조에서 인물은 인물 그 자체가 아니고 행동 그 자체이다.

 

시나리오 상 이야기의 재료가 되는 극적인 행동(dramatic action)이 곧 인물이 되는 것이다.

인물은 곧 행동이다. 이야기는 인물의 행위, 대사로 나타난다.

 

인물의 행동은 그들의 외향, 행동, 말투,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들을 통해 정해진다.

관객들은 이러한 복합적인 요소를 보면서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 예시로 영화 <범죄와의 전쟁>이 있다.

영화 <범죄와의 전쟁> 장면 (출처:조선일보)

 

이 영화에 나오는 조직폭력배들은 맨날 먹고 싸운다. 깡패라는 인물의 특징을 형성하고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다.

 

- 시나리오의 인물이 반드시 사람은 아니다.

 

말레피센트와 슈렉 (출처: 뉴스핌, 나무위키)

예를 들면 영화 <말레피센트>의 주인공 말레피센트는 뿔 달린 마녀고 영화 <슈렉>의 주인공 슈렉은 초록 괴물이다.

 

- 인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평면적 인물(Flat Character)

   - 등장인물의 성격이 거의 변하지 않는 예상할 수 있는 캐릭터

   - 대표적인 예시:  영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역. 다양한 배우들이 제임스 본드 역할을 연기했지만 제임스 본드라는 인물 자체는 스파이로 애국심이 강하고 책임감을 가진 평면적인 인물이다.  

 

제임스 본드 역을 연기한 배우들 (출처:나무위키)

2) 입체적 인물 (Round Character)

   - 다양하고 복잡한 성격을 가지며 갈등을 통해 변화를 일으키는 인물

   - 대표적인 예시: 영화 <아이언맨>, <어벤져스>의 토니 스타크 역. 토니 스타크는 이기적이고 쾌락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적 인물이었지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내면적, 외부적 갈등을 겪으며 슈퍼히어로 로서, 아빠로서, 친구로서 결국 희생까지하는 인물로 변하게 된다.

 

 

- 현대 영화에서는 이렇게 평면적, 입체적 인물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많은 경우 두 인물의 특성이 섞이기도 한다.

 

- 인물은 행동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행동으로 인물이 정의되고 결정된다.

 

- 대표적인 사례는 영화 <본 슈프리머시>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제임스 본드는 조국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던 인물로 악몽에 시달리고 알수없는 사람들에게 쫓기게 된다. 제임스는 결국 자신이 왜 쫓기고 있고, 그의 여자친구는 왜 죽었고 자신이 누군지 알기위해 행동하게된다. 그런 일련의 행동을 통해 자기가 미국의 비윤리적인 프로젝트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영화 <본 슈프리머시> 포스터 (출처:나무위키)

이런 극적인 행위가 제임스본드의 인물성격을 규정한다. 등장인물을 통해서 이야기가 전달되고 영화 속 감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 영화장치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카메라와 프레임을 통해 1차적 동일시된다고 한다.

영화로 identification이라고 하는 이 이론은 관객이 영화속에서 무의식으로 몰입하게 되는 현상을 설명한다. 

 

- 그리고 관객들은 등장인물을 통해 2차적 동일시된다. 인물에 몰입하는 것이다. 

- 관객들은 이렇게 1차적, 2차적 동일시를 통해 영화에 무의식적으로 몰입하고 빠져들게된다. 

 

- 이것은 영화의 장점이자 약점이다.

  -> 장점: 완전한 공감

  -> 약점: 능동적인 독해를 방해

 

- 영화를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이야기와 등장인물에 몰입하고 공감하게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영화의 메세지만 전달하며 관객들의 능동적인 독해를 방해하는 것이다.  

 

--> 시나리오 작성할때 이런점들을 유의해서 등장인물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지 고민해야한다.


<다음에서 계속. To be continued.>

 


- 트리트먼트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기 👇🏻 -

2022.01.15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2] 트리트먼트 개념과 구성, 트리트먼트 / 시놉시스 예시)

 

시나리오 작성하기 [3-2] 트리트먼트 개념과 구성, 트리트먼트 / 시놉시스 예시)

- 이전 글 보기 👇🏻- 2022.01.15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1] 시나리오 글쓰기의 첫단계: 주제 만들기 시나리오 작성하기 [3-1] 시나리오 글쓰

typefiv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