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전 글 보기 👇🏻 -
2022.01.17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5] 시나리오 학습을 위한 영화 기초 개념(3): 편집2
[4-1] 등장인물의 개념 및 창조
4- 강의 목표: 등장인물 만들기 - 시나리오 등장인물 개념과 요소를 이해하고 창의적으로 만든다
4-1 강의 목표: 등장인물 이해하기
- 등장인물 또는 인물(character)이란 무엇일까?
"시나리오는 무엇인가"라는 책을 집필한 시모어 채트먼은 말했다.
인물이란 하나의 개성(personality)이나 자아를 특징짓는 정신적 총합의 특성이다.
총체성은 변화를 겪으면서도 계속 지속되는 독자적 특징, 자아다
- 시나리오 속 인물이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 존재라고 정의할 수 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시학> 2장에서 "예술가는 행동을 하고 있는 인간을 모방한다."고 말했다.
같은 맥락에서 이야기 구조에서 인물은 인물 그 자체가 아니고 행동 그 자체이다.
시나리오 상 이야기의 재료가 되는 극적인 행동(dramatic action)이 곧 인물이 되는 것이다.
인물은 곧 행동이다. 이야기는 인물의 행위, 대사로 나타난다.
인물의 행동은 그들의 외향, 행동, 말투, 환경 등 복합적인 요소들을 통해 정해진다.
관객들은 이러한 복합적인 요소를 보면서 등장인물의 성격과 특성을 가늠할 수 있는 것이다.
- 예시로 영화 <범죄와의 전쟁>이 있다.
이 영화에 나오는 조직폭력배들은 맨날 먹고 싸운다. 깡패라는 인물의 특징을 형성하고 그대로 보여주는 영화다.
- 시나리오의 인물이 반드시 사람은 아니다.
예를 들면 영화 <말레피센트>의 주인공 말레피센트는 뿔 달린 마녀고 영화 <슈렉>의 주인공 슈렉은 초록 괴물이다.
- 인물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평면적 인물(Flat Character)
- 등장인물의 성격이 거의 변하지 않는 예상할 수 있는 캐릭터
- 대표적인 예시: 영화 <007 시리즈>의 제임스 본드 역. 다양한 배우들이 제임스 본드 역할을 연기했지만 제임스 본드라는 인물 자체는 스파이로 애국심이 강하고 책임감을 가진 평면적인 인물이다.
2) 입체적 인물 (Round Character)
- 다양하고 복잡한 성격을 가지며 갈등을 통해 변화를 일으키는 인물
- 대표적인 예시: 영화 <아이언맨>, <어벤져스>의 토니 스타크 역. 토니 스타크는 이기적이고 쾌락을 추구하는 자본주의적 인물이었지만 시리즈를 거듭할수록 내면적, 외부적 갈등을 겪으며 슈퍼히어로 로서, 아빠로서, 친구로서 결국 희생까지하는 인물로 변하게 된다.
- 현대 영화에서는 이렇게 평면적, 입체적 인물 2가지로 나눌 수 있다. 많은 경우 두 인물의 특성이 섞이기도 한다.
- 인물은 행동을 분리해서 생각할 수 없다. 행동으로 인물이 정의되고 결정된다.
- 대표적인 사례는 영화 <본 슈프리머시>다. 원작 소설을 바탕으로 한 영화다.
이 영화에서 주인공 제임스 본드는 조국을 위해서 자신을 희생하던 인물로 악몽에 시달리고 알수없는 사람들에게 쫓기게 된다. 제임스는 결국 자신이 왜 쫓기고 있고, 그의 여자친구는 왜 죽었고 자신이 누군지 알기위해 행동하게된다. 그런 일련의 행동을 통해 자기가 미국의 비윤리적인 프로젝트의 도구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알게된다.
이런 극적인 행위가 제임스본드의 인물성격을 규정한다. 등장인물을 통해서 이야기가 전달되고 영화 속 감정을 공유하게 되는 것이다.
- 영화장치이론에 따르면 사람들은 카메라와 프레임을 통해 1차적 동일시된다고 한다.
영화로 identification이라고 하는 이 이론은 관객이 영화속에서 무의식으로 몰입하게 되는 현상을 설명한다.
- 그리고 관객들은 등장인물을 통해 2차적 동일시된다. 인물에 몰입하는 것이다.
- 관객들은 이렇게 1차적, 2차적 동일시를 통해 영화에 무의식적으로 몰입하고 빠져들게된다.
- 이것은 영화의 장점이자 약점이다.
-> 장점: 완전한 공감
-> 약점: 능동적인 독해를 방해
- 영화를 통해 관객들로 하여금 이야기와 등장인물에 몰입하고 공감하게 할 수 있지만 반대로 영화의 메세지만 전달하며 관객들의 능동적인 독해를 방해하는 것이다.
--> 시나리오 작성할때 이런점들을 유의해서 등장인물을 어떻게 창조할 것인지 고민해야한다.
<다음에서 계속. To be continued.>
- 트리트먼트 작성법에 대해 알아보기 👇🏻 -
2022.01.15 - [ᴀʟʟ ᴀʙᴏᴜᴛ ᴍᴏᴠɪᴇ/시나리오의 모든 것📽️] - 시나리오 작성하기 [3-2] 트리트먼트 개념과 구성, 트리트먼트 / 시놉시스 예시)
'TYPE 1 - CONTENT > 시나리오의 모든 것'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나리오 작성하기 [4-5] 등장인물의 대사 쓰기: 현장조사와 자료조사 (4) | 2022.02.01 |
---|---|
시나리오 작성하기 [4-2] 등장인물의 도구: 직업생활, 개인생활, 사생활 (4) | 2022.01.19 |
시나리오 작성하기 [3-5] 시나리오 학습을 위한 영화 기초 개념(3): 편집2 (4) | 2022.01.17 |
시나리오 작성하기 [3-3~3-4] 트리트먼트 쓰기(1~2) (2) | 2022.01.16 |
시나리오 작성하기 [3-2] 트리트먼트 개념과 구성, 트리트먼트 / 시놉시스 예시) (4) | 2022.01.15 |
댓글